로그인 바로가기

중앙 내용으로 바로가기

본문내용

본문

2019년 4차산업혁명 선도 직업훈련기관 선정, IT신기술 SW개발자, AI 인공지능, 로봇틱스, IOT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딥러닝 자율주행 ADAS, 블록체인, 클라우드 컴퓨팅, HMI 지능형시스템, 스마트팩토리 ERP/MES/POP, 3D유니티, AR 증강현실, VR 가상현실 등 일자리 취업교육, 고용노동부 직업전문학교 인증평가 6년 연속(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우수훈련기관, 2019년도 직업능력 심사 평가등급 3년인증(2019.10 ~ 2022. 9) 우수훈련기관, 2016년도 직업능력 심사 평가등급 3년인증(2016. 9.30 ~ 2019. 9.29) 우수훈련기관, 실업자 및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 A등급(2006, 2007, 2010, 2012, 2013, 2014).

 

 

 

취업 자료실, IT SW교육센터

 

 

현업(경리/회계업)의 관리자로 채용 면접을 할때 주로 묻는 질문의 요령 팁.
  • 작성자
    관리자
  • 등록일
    2016-07-27 17:09:27
    조회수
    1219

1. 자신의 장점, 우리 회사가 본인을 뽑아야만 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팁: 면접은 자신이 왜 그일에 적합한 후보인지를 구두로 알리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면접에서 가장 근본적인 질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장점은 일반적으로 자신이 잘하는것이 아니라 자신이 그일에 적합한지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그일이 어떤, 어떤일을 하는것으로 알고 있는데,. 제가 이런, 이런면접에 그일을 잘 할수 있습니다."라는 내용으로 답변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2. 자신의 단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팁: 회사 조직에서 일을 해본사람은 자신의 단점이나 부족한 점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개발활동을 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의미에서 보면 단점에 대한 질문은 진짜 단점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려고 한다기 보다 자신의 단점이나 부족한점을 스스로 인지하고 있는지 그리고 이를 보완하고 개선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확인하는것으로 보아야 합니다.

단. 답변시 주의할 것은 상투적인 성격상의 단점과 포괄적이고 모호한 극복방안(예를 들어 한가지 일에 너무 집중해서 주변을 잘 못보는 경향이 있어 항상 전체를 살피려고 노력한다는 라는 식의)을 제시하지 않는것이 필요합니다.

이런답변은 면접관에서 긍적적인 반을을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3. 지금까지 해본 일이나 프로젝트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성공경험은 무엇입니까?

팁: 성공경험에 대한 질문의 핵심은 어려운 상황에서 포기하지않고, 그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느정도 수준에서, 어떤노력을 했는가를 확인하는데 있습니다. 그래야 우리회사에서 일을하면서도 어려운상황이 발생해도 잘 체쳐나갈수 있을것이라는 생각을 할 수 있기때문입니다.

이러한 질문ㄴ에 대한 답변 요령은 우선 자신이 해본일중에서 진짜 힘들었던 과제나 일을 선택을 하고 그때 어떤상황에서 어떤일을 맡았었는데 어떤 문제가 발생을 했고, 그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어떤노력을 기울였는지, 그리고 그 결과는 어떠했는지. 그과정에서 어떤것을 배우게 되었는지의 순서로 답변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이땜 녀접관의 평가 포인트가 그 문제가 얼마나 어렵고 심각한문제였는지, 그리고 해결 방안으로 어떤 방법들을 착안해 냈는지, 그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어느정도 수준의 노력을 했는지의 3가지라는 점을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4. 실패한 경험은 무엇입니까?

팁: 일반적으로 조직의 관리자라면 시행착오라는 개념을 알고 있습니다.

일을 잘하는 사람들의 특징중에 하나고 일을하면서 실패를 할 수도 있지만, 실패를 통해 무엇인가 교훈을 얻고, 똑같은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해 그 교훈을 되새긴다는 것입니다.

면접관리 실패경험을 묻는것은 지원자가 이러한 후보자인가를 확인하고자 하는것입니다. 따라서 어떤경험이 있었는데, 그일을 통해서 어떤 교훈을 얻게 되었는지를 이야기 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것은 그 교훈이 정말 그 지원자에게 있어서 인생에 중요한 교훈이 되었는가 하는것인데, 대부분의 면접관은 그 후보자가 정말 살아가면서 소중하고 중요한 깨달음을 얻은것인지, 그렇지않고 말로만 그렇게 이야기라는것인지를 구분할수 있게 훈련된 사람들이라는 점 잊지 말아야 합니다.

 

참고) 회사계 지원자를 면접볼때 주로 보는 핵심적인 평가 포인트가 있다면 어떤것이 있는지?

현업 면접관: 회계사는 전문직이기 때문에 회계사에 지원하는 사람들은 업무 관련해서는 일정 수준 이상의 지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다소 극단적이지만 지식 수준에서는 크게 차별점이 없다고 보여집니다. 알고 있는것과 할 수 있는것은 다릅니다. 그래서 어떤일을 해보았는지, 그 일에 어떤 태도로 임했는지를 중점적으로 보게됩니다.

또 한가지는 회계사를 일이 다른사람들이 보기에는 전문지식으로만 일을 하는것 같지만 실제로는 업무 특성상 고객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하는경우가 많기 때문에 면접을 하면서 구두 표현력과 설득력을 중점적으로 보게 됩니다.

 

유용한 정보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록보기
답글달기수정하기
삭제하기

관련 쪽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