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바로가기

중앙 내용으로 바로가기

본문내용

본문

2019년 4차산업혁명 선도 직업훈련기관 선정, IT신기술 SW개발자, AI 인공지능, 로봇틱스, IOT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딥러닝 자율주행 ADAS, 블록체인, 클라우드 컴퓨팅, HMI 지능형시스템, 스마트팩토리 ERP/MES/POP, 3D유니티, AR 증강현실, VR 가상현실 등 일자리 취업교육, 고용노동부 직업전문학교 인증평가 6년 연속(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우수훈련기관, 2019년도 직업능력 심사 평가등급 3년인증(2019.10 ~ 2022. 9) 우수훈련기관, 2016년도 직업능력 심사 평가등급 3년인증(2016. 9.30 ~ 2019. 9.29) 우수훈련기관, 실업자 및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 A등급(2006, 2007, 2010, 2012, 2013, 2014).

 

 

 

취업 자료실, IT SW교육센터

 

 

합격을 부르는 면접 핵심 팁 10가지 항목
  • 작성자
    관리자
  • 등록일
    2017-05-01 17:25:05
    조회수
    960

합격을 부르는 면접 핵심 팁 10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사전정보를 철저하게 조사, 준비한다.

 당연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구직자들이 하지 않는 사전 정보 조사가 성공적인 면접 결과를 이끌어내는 가장 기본적인 기초작업이다. 본인이 지원하는 회사, 면접을 보게되는 면접관, 그리고 지원하는 포지션의 담당업무 및 지원자격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철저히 조사하고 준비한다. 그래야 어떠한 질문과 화제에도 막힘없이 부담없이 자연스럽게 대화를 해나갈 수 있다.

 

2. 예상되는 면접 질문을 리스트업하여 답변을 준비한다.

 대부분의 많은 정보들이 인터넷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그중, 예층가능한 일반적인 면접 질문들을 우선 리스트업하고, 이에 대한 핵심 답변을 준비하여 직접 말해가며 연습해보는 것이 좋다.

 

3. 최대한 잘 차려입은 복장으로 면접에 임하라.

 아무리 잘 준비했더라도 첫 인상과 직결되는 복장이 갖춰지지 않는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는 힘들 수도 있다. 반드시 합격하겠다는 마음가짐이 눈에 보이도록 최대한 잘 차려입은 복장으로 면접에 임하도록 한다. 적당히 부족해보이는 것보다는 차라리 좀더 갖춰입은 편이 더 낫다. 특히,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도록, 냄새에도 신경을 써야한다. 음식이나 담배냄새가 몸에 밴 채로 면접장에 들어서지 않도록 한다.
 

4. 반드시 최소 15분 전에는 늦지않게 도착하여 대기한다.

 면접 시간에 늦으면 십중팔구 불합격이라고 보면 된다. 반드시 최소 15분 전에는 면접장소에 도착하여, 호흡을 가다듬고 차분히 대기하며, 준비해간 면접 예상 질문지를 최종 리뷰해보고, 가능하면 전반적인 회사 분위기도 살펴보면 좀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교통체증에는 항상 변수가 있기 때문에, 면접장소로 가는 방법과 교통편을 확인하여 미리 이동 소요시간을 확인해두는 것이 좋다.

 

5. 면접장에서 마주치는 모든 이들에게 좋은 첫 인상을 심어준다.

 사실 면접 볼 회사 건물에 들어서면서 부터 당신은 다양한 면접관들에게 보여지게 되는 것이다. 1층 인포메이션 직원 혹은 지하주차장 주차관리 직원과의 만남부터 계단,엘리베이터에서 마주치게 되는 모든 직원들과의 마주침은 당신도 모르게 이미 면접이 시작되고 있는 상황일 수도 있고, 추후 가점 혹은 감점요인이 될 수도 있는 핵심 포인트로 종종 작용하기도 한다. 

 

6. 자신감과 신뢰감으로 어필하는 간결/명확한 답변이 좋다.

 면접이 시작되면, 합격 여부는 긍정적이고 성실한 답변이 좌우한다. 다만, 과하지 않고 적당한 자신감과 솔직함 그리고 신뢰감을 줄 수 있도록 질문의 핵심을 벗어나지 않도록 하여 간결명확한 답변을 한다. 또한, 질문에 따라 의도치않게 전 직장의 상사나 동료에 대한 험담을 하게 되는 경우는 절대 피하고 현명하게 대처하는 것이 좋다.

 

7. 꼭 필요한 바디랭귀지 외의 나쁜 습관은 절대 피한다.

 면접이 진행되는 중에 가장 필요한 효과적인 바디랭귀지는 선하게 미소짓는 표정, 상대방의 눈을 응시하는 아이컨택, 경직되지 않고 바르게 앉아 경청하는 자세 등이다.

이와 반대로 구부정하게 앉거나 불안한 시건으로 먼 곳을 응시한다거나, 필기구를 만지작거린다거나, 자신의 머리 뒤쪽을 소능로 만지작거리며 안절부절하는 모습을 보인다는 등이 절대 피해야 할 나쁜 습관의 예이다.

 

8. 사전에 준비해둔 깊이있고 통찰력 있는 질문으로 좋은 인상을 심어준다.

 당신이 얼마나 이 포지션에 관심이 있는지를 보여줄 수 있는 최소 5개 이상의 질문을 미리 준비해두는 것이 좋다. 

 

9. 당신을 최대한 어필하여 합격에 이르도록 한다.

 사실상, 사전에 내부적으로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후보자가 아니라, 면접 중에 자신이 얼마나 이 직무에 적합하고 조직에 꼭 필요한 사람인지를 잘 증명하고 어필하는 후보자가 최동 합격하게 되는 경우가 더 많다. 그러므로, 마치 본인이 업무 역량과 조직 예상 기여도를 해당회사에 어필하여 판매하는 영업사원처럼 후회없는 면접준비를 한다면 분명히 좋은 결과를 얻을 것이다.

 

10. 면접 종료 후 면접관에게 감사 인사를 전한다.

 면접을 마친 후에는 되도록이면 면접관에게 감사 인사를 전달하는 것이 좋다. 합격 여부를 떠나, 이는 좋은 인상을 심어줄 것이며, 합격하면 좋은것이고 불합격되더라도 변수가 생긴다면 가장 최우선으로 떠올릴 수 있는 대안의 차점자가 될 수도 이쑈기 때문이다. 

 

물론, 면접은 사람과 사람이 대면하여 대화를 해나가는 것이기 때문에, 항상 변수와 운에 따라 좌우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얼마나 많은 사전준비와 노력을 기울였는지 역시 그러한 운과 변수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임에는 분명하다.

때문에 철저한 준비와 노력, 그리고 깔끔한 마무리까지 본인의 노력여하에 따라 충분히 결정될 수 있는 여지가 있다고 본다.

만약 이번에 안되더라도, 다음의 좋은 기회를 위한 사전 예행연습으로 보는 긍정적인 마인드의 소유자라면 지금보다 훨씬 더 나은, 그리고 보다 더 최적의 기회를 만날 수 있음을 명심하여야 한다.

 

이상 대구국비지원무료교육센터 한국IT교육원 취업팀이었습니다.

 

목록보기
답글달기수정하기
삭제하기

관련 쪽지글